프로그래머스(programmers) | 2019 KAKAO BLIND RECRUITMENT
#실패율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42889
문제 |
슈퍼 게임 개발자 오렐리는 큰 고민에 빠졌다. 그녀가 만든 프랜즈 오천성이 대성공을 거뒀지만, 요즘 신규 사용자의 수가 급감한 것이다. 원인은 신규 사용자와 기존 사용자 사이에 스테이지 차이가 너무 큰 것이 문제였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할까 고민 한 그녀는 동적으로 게임 시간을 늘려서 난이도를 조절하기로 했다. 역시 슈퍼 개발자라 대부분의 로직은 쉽게 구현했지만, 실패율을 구하는 부분에서 위기에 빠지고 말았다. 오렐리를 위해 실패율을 구하는 코드를 완성하라.
- 실패율은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 스테이지에 도달했으나 아직 클리어하지 못한 플레이어의 수 / 스테이지에 도달한 플레이어 수
전체 스테이지의 개수 N, 게임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현재 멈춰있는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긴 배열 stag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실패율이 높은 스테이지부터 내림차순으로 스테이지의 번호가 담겨있는 배열을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하라.
제한 사항 |
- 스테이지의 개수 N은 1 이상 5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stages의 길이는 1 이상 200,000 이하이다.
- stages에는 1 이상 N + 1 이하의 자연수가 담겨있다.
- 각 자연수는 사용자가 현재 도전 중인 스테이지의 번호를 나타낸다.
- 단, N + 1 은 마지막 스테이지(N 번째 스테이지) 까지 클리어 한 사용자를 나타낸다.
- 만약 실패율이 같은 스테이지가 있다면 작은 번호의 스테이지가 먼저 오도록 하면 된다.
- 스테이지에 도달한 유저가 없는 경우 해당 스테이지의 실패율은 0 으로 정의한다.
입출력 예 |
- 내가 푼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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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 solution(N, stages): count = [0] * (N + 2)
for i in range(len(stages)):
count[stages[i]] += 1
failure = []
for i in range(1, len(count)):
if i > N :
break
rate = sum(count[i:])
if count[i] == 0 and rate == 0:
failure.append([i, 0])
else:
fail = count[i] / rate
failure.append([i, fail])
failure.sort(key = lambda x : x[1], reverse = True)
print(failure)
return list(map(lambda x : x[0], fail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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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해당 스테이지에 있는 플레이어들의 수를 저장하기 위해 count라는 배열을 N+2의 크기만큼 생성했다. 왜 N+2 크기냐 하면, 우선 스테이지가 1부터 시작하고 입출력 예시에서 처럼 스테이지 개수라 N이라고 했을 때, 스테이지에 모두 도달한 사용자는 N+1 스테이지에 있다고 여기기 때문이다.
failure 배열은 스테이지 1 ~ N까지의 실패율을 저장하는 배열이다.
그리고 count 배열 크기만큼 반복하면서 실패율을 계산한다. 계산은 sum()함수를 사용해서 간단하게 구할 수 있다.( 스테이지를 도달한 사람의 수는 지금 이 스테이지 이후의 인덱스에 있는 플레이어들의 합을 구하면 된다.)
그 다음에 if - else문이 등장하는데, 이유는 다음과 같다.
예를 들어 입출력 예시로 N = 4 stages가 [3, 3, 3, 3]이 주어졌을 때, count에 저장된 배열은 [0, 0, 0, 4, 0, 0]이 될 것이다.
이렇게 되면, 스테이지 1, 2의 실패율은 0이 되고 3의 실패율은 1, 그리고 4의 실패율이 0 / 0이 되면서 오류가 발생한다.
따라서 제한사항 맨 마지막을 충족하기 위해서 if-else문을 사용했다.
- 책에 나와있는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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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f solution(N, stages): answer = []
length = len(stages)
# 스테이지 번호를 1부터 N까지 증가시키며
for i in range(1, N + 1):
# 해당 스테이지에 머물러 있는 사람의 수 계산
count = stages.count(i)
# 실패율 계산
if length == 0:
fail = 0
else:
fail = count / length
# 리스트에 (스테이지 번호, 실패율) 원소 삽입
answer.append((i, fail))
length -= count
# 실패율을 기준으로 각 스테이지를 내림차순 정렬
answer = sorted(answer, key=lambda t: t[1], reverse=True)
# 정렬된 스테이지 번호 반환
answer = [i[0] for i in answer]
return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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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는 따로 플레이어의 수를 저장하는 배열을 두지 않고 count()로 간단하게 구한뒤 실패율을 저장했다.
여기서 if-else문도 아까와 마찬가지로 맨 마지막 스테이지의 플레이어의 수가 0일 때를 고려해서 조건문을 포함한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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